024. 한국어 문법4 '이/가 아니에요'는 어떻게 가르칠까?

순서-'이/가 아니에요' 도입

1. 시작하며

한녕하세요. 이번 글은 제가 문법 '이/가 아니에요'를 가르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문법 '이/가 아니에요'는 세 번째 문법 '이/가'(이 문법에 관한 설명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의 용법과 관계가 깊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이/가 아니에요'는 질문에 대한 부정을 표현하는 기능을 합니다.

2. 문법 '이/가 아니에요'의 의미와 형태

  • 의미: '예'나 '아니요'로 답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해 '아니요'를 표현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이 책상을 가리키며 '이것은 책이에요?'라고 질문을 하면 '아니요, 그것은 책이 아니에요.'라고 부정의 의미를 전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 형태: 이 문법은 '이/가'와 같이 명사 또는 명사형 어휘와 결합합니다. 결합하는 어휘의 끝음절에 받침이 있을 경우는 '이 아니에요.'와 결합하고, 받침이 없을 때는 '가 아니에요.'와 결합합니다.

3. 선수 학습 내용

지금 말씀드리는 '이/가 아니에요'를 배우는 학습자의 경우 선수 학습 내용으로는 '이/가'가 되겠습니다. 즉 '이/가'를 학습한 상태에서 '이/가 아니에요'를 배우게 됨을 가정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의 글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한국어를 모르는 학습자들에게 한국말로 한국어를 가르치려면 학습자들의 선수 학습 내용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수 학습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그것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한국말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수 학습 내용으로 최소한 파악하여야 하는 것은 이미 배운 어휘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문법이 무엇인지 등입니다. 다시 말해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어휘와 문법이 무엇인지를 교사가 알고 있다면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제 글에서의 선수 학습 내용이라 함은 현재 글의 앞에 말씀드린 내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4. 문법 '이/가 아니에요' 도입

앞의 글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목표 문법과 관계하여 이미 알고 있는 어휘와 문법 등을 활용해 간단하게 복습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복습 내용 활용해 오늘 목표 문법의 의미를 추측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앞에서 배운 '경찰' 그림을 보이면서 '경찰이에요?'라고 질문하면 학습자들은 '네, 경찰이에요.'라고 답을 할 것입니다. 그러면 교사는 '잘했어요.'라고 칭찬을 하며 '경찰이에요? 네, 경찰이에요.'를 따라하게 합니다. 다음에는 가수 그림을 보이며 '가수예요?'라고 질문하면 학습자들은 '네, 가수예요.'라고 대답을 할 것입니다. 이때 교사는 역시 '잘했어요.'라고 칭찬을 하며 '가수예요? 네, 가수예요.'를 따라하게 합니다. 이렇게 앞에서 배운 내용을 자연스럽게 복습한 후에 이번에는 '경찰' 그림을 보이며 '가수예요?'라고 질문을 합니다. 그러면 학습자들은 '아니요, 경찰이에요.'라고 답을 할 것입니다. 이때 교사는 '잘했어요. 경찰이에요. 가수가 아니에요.'라고 말하며 '가 아니에요.'에 동그라미를 치며 '아니요'라고 말할 때는 '가 아니에요.'가 관계가 있음을 알게 합니다. 그리고 '가수' 그림을 보이며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경찰이에요?'라고 말하면 학습자들은 '아니요, 가수예요.'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면 교사는 '잘했어요. 가수예요. 경찰이 아니에요.'라고 말하며 '이 아니에요'에 동그라미를 쳐서 역시 '아니요'라고 말할 때는 '가 아니에요'와 관계가 있음을 알게 합니다. 이처럼 앞에서 배운 내용을 자연스럽게 복습을 하며 기억을 상기시키고 오늘 배울 목표 문법과의 연관성을 알게 한다면 학습자들이 의미를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을 것이며 교사도 어렵지 않게 의미를 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도입과 제시, 그리고 연습, 활용, 마무리 등의 진행 요령을 기재한 교안과 수업 보조 자료는 여기를 참고하시 바라며 선생님들의 수업 진행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