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4. 한국어 문법4 '이/가 아니에요'는 어떻게 가르칠까?

1. 시작하며 한녕하세요. 이번 글은 제가 문법 '이/가 아니에요'를 가르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문법 '이/가 아니에요'는 세 번째 문법 '이/가'(이 문법에 관한 설명을 보시려면 ' 여기 '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의 용법과 관계가 깊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이/가 아니에요'는 질문에 대한 부정을 표현하는 기능을 합니다. 2. 문법 '이/가 아니에요'의 의미와 형태 의미 : '예'나 '아니요'로 답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해 '아니요'를 표현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이 책상을 가리키며 '이것은 책이에요?'라고 질문을 하면 '아니요, 그것은 책이 아니에요.'라고 부정의 의미를 전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형태: 이 문법은 '이/가'와 같이 명사 또는 명사형 어휘와 결합합니다. 결합하는 어휘의 끝음절에 받침이 있을 경우는 '이 아니에요.'와 결합하고, 받침이 없을 때는 '가 아니에요.'와 결합합니다. 3. 선수 학습 내용 지금 말씀드리는 '이/가 아니에요'를 배우는 학습자의 경우 선수 학습 내용으로는 '이/가'가 되겠습니다. 즉 '이/가'를 학습한 상태에서 '이/가 아니에요'를 배우게 됨을 가정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의 글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한국어를 모르는 학습자들에게 한국말로 한국어를 가르치려면 학습자들의 선수 학습 내용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수 학습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그것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한국말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수 학습 내용으로 최소한 파악하여야 하는 것은 이미 배운 어휘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문법이 무엇인지 등입니다. 다시 말해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어휘와 문법이 무엇인지를 교사가 알고 있다면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 많은...

022. 한국어 문법2 '은/는①'은 어떻게 가르칠까?

순서-'은/는1' 도입


1.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두 번째 문법 '은/는①'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실 '은/는'은 여러 가지 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갓 한국말을 배우기 시작한 분들에게 의미를 이해시키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는①'은 한국어 학습 초기에 가르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한국 사람들이 '은/는①'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번 글에서는 가르치기 어려운 '은/는①'을 제가 어떻게 가르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문법 '은/는'의 의미와 형태

  • 의미: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은/는'은 여러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 'ㅇㅇ=ㅇㅇ이에요/예요'와 같이 어떤 것을 설명할 때 사용하기도 하고 '나는 사과를 좋아하고, 친구는 딸기를 좋아해요.'와 같이 대조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교실에 책상이 있습니다. 의자도 있습니다. 자동차는 없습니다.'와 같이 말할 때도 사용합니다. 그리고 '은/는'은 문장에서 주격 조사 '이/가', 목적격 조사 '을/를'과는 같이 쓰이지 않습니다. 즉 '은/는'을 사용하면 '이/가'나 '을/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나는 집에서 공부합니다. 도서관에서는 공부하지 않습니다.', '나는 낮에 일합니다. 밤에는 일하지 않습니다.'처럼 '에서, 에' 등의 조사와는 함께 사용하여 그 의미를 더해 줍니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만 이 글에서는 'ㅇㅇ=ㅇㅇ이에요/예요'와 같이 어떤 것을 설명하는 용법의 '은/는'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상적으로 이 용법을 '주제'를 나타내거나 설명할 때 사용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은/는①'로 표기하겠습니다. 다른 용법을 지도하는 방법은 해당 용법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한국어 학습이 이루어졌을 때 번호를 달리하여 표기하고, 그때 가르치는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형태: 이 문법은 명사 또는 명사형 어휘와 결합합니다. 어휘의 끝음절에 받침이 있을 경우는 '은'과 결합하고, 받침이 없을 경우는 '는'과 결합합니다.

3. 문법 '은/는①' 도입

문법을 가르칠 때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학습자들에게 목표 문법의 의미를 알게 하는 것입니다. 의미를 전할 때는 학습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한국어 어휘와 표현을 활용해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한글을 읽을 수 있고 문법 '이에요/예요' 정도만 학습한 학습자들에게는 한국말로 의미를 알게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이나 기호, 또는 선생님의 몸짓과 행동으로 의미를 알게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저의 사진이나 아니면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사람의 사진을 보여 주고, '이름 = ㅇㅇㅇ', '나라 = 한국', '직업 = 의사'와 같이 판서한 후 학습자들에게 '여러분! 이름, ㅇㅇㅇ이에요. 한국 사람 말해요. 이름은 ㅇㅇㅇ이에요.'라고 말한 후 '='와 '은'에 빨간색으로 동그라미를 그려 시각적으로 보여 줍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몇 번 더 반복하여 학습자들에게 그 의미를 알게 합니다. 대부분의 성인 학습자들은 이렇게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문법 '은/는①'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등의 진행을 위한 교안과 수업 자료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