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 글에서는 한국어 그 외 모음 연습시키는 방법 중 '그 외 모음 읽기'와 '그 외 모음 외워 말하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학습자들에게 그 외 모음 쓰기 연습시키는 방법과 그 외 모음으로 이루어진 어휘들을 연습시키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그 외 모음 쓰기
이번 단계에서는 그 외 모음 11개를 획순에 따라 쓰는 연습을 하게 하는 단계입니다. 획순에 따라 써야 신속하게 쓸 수 있음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선생님을 따라서 허공에 쓰기'와 '그 외 모음 쓰기', 그리고 '그 외 모음 받아쓰기'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선생님을 따라서 허공에 쓰기: 먼저 그 외 모음 중 'ㅐ'를 가리키며 선생님이 직접 씁니다. 이때 순서를 알 수 있도록 'ㅣ', 'ㅏ', 'ㅐ'와 같에 세 번에 나누어 씁니다. 그리고 화살표 등으로 쓰는 방향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런 다음에 선생님이 학습자들과 같이 손을 들고 허공에 씁니다. 쓸 때는 학습자들이 한국말의 숫자를 모르니 영어로 "원, 투, 쓰리", '원, 투, 쓰리', 'ㅐ', 'ㅐ'와 같이 말하며 적어도 3회 이상 학습자들이 선생님과 함께 허공에 쓰는 연습을 하게 합니다. 이때 선생님은 교실의 왼쪽, 가운데, 오른쪽을 살피면서 학습자들이 잘 따라하는지를 살핍니다.
- 그 외 모음 쓰기: 허공에 쓰는 연습이 끝나면 선생님은 학습자들이 교재 또는 준비된 그 외 모음 쓰기 자료, 준비된 자료가 없으면 공책에 그 외 모음을 최소 10회 이상 쓰게 합니다. 쓰게 할 때는 한 글자를 10번씩 쓰는 것이 아니라, 그 외 모음 전체를 쓰고, 다시 그 외 모음 전체를 쓰는 방법으로 10번 반복해서 쓰게 합니다. 학습자들이 쓸 때 글자를 큰 목소리로 낭독하면서 쓰도록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은 학습자들이 쓰기 활동을 할 때 교실을 다니면서 학습자들 한 명, 한 명에게 글자를 읽어 보게 하고, 외워 보게 하여 개별 학생의 학습 상태를 확인합니다. 개별적으로 확인할 때 잘 말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더라도 격려해 주고, 선생님을 따라 다시 말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그 외 모음 받아쓰기: 학습자들이 개별적으로 그 외 모음을 쓰게 하는 활동이 끝나면, 선생님은 학습자들이 선생님이 말하는 그 외 모음을 받아 쓰게 합니다. 선생님은 'ㅐ'부터 'ㅢ'까지 순서대로 한 글자당 3회 이상씩 반복해서 말해 주고 학습자들이 쓰게 합니다. 선생님은 학습자들이 쓸 때 교실을 다니면서 잘 쓰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학습자들이 선생님이 불러 준 글자를 썼을 때 선생님은 정답을 칠판해 써 주어서 학습자들이 본인 쓴 것과 비교하도록 하여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스스로 확인하게 합니다. 그 외 모음을 순서대로 받아 쓰는 활동이 끝나면 이번에는 선생님이 무작위로 불러 주는 그 외 모음을 쓰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선생님은 교실을 다니면서 확인하고, 한 글자당 최소 3회 이상씩 반복해서 말해 줍니다. 그리고 정답을 칠판에 써 줍니다. 받아쓰기가 끝나고 시간이 있을 경우 선생님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칠판에 쓰여진 그 외 모음을 읽게 하는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그 외 모음 어휘 읽기
이번 단계에서는 그 외 모음이 들어간 어휘를 읽는 연습을 시킵니다. 즉 어휘에 그 외 모음이 들어간 것들 11개를 말하게 하는 활동입니다. 예를 들면 '개구리, 얘기, 베개, 차례, 과자, 왜, 뇌, 뭐, 스웨터, 가위, 의자' 등의 어휘를 말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 선생님을 따라서 읽기: 미리 어휘 카드를 준비하여 카드의 한 쪽에는 글자를 보이게 하고, 다른 한 쪽에는 어휘의 의미를 알 수 있는 그림을 준비합니다. 한 어휘씩 선생님을 따라 정확한 발음으로 읽게 합니다. 이때 한 어휘당 최소 3회 이상씩 반복해서 말하게 합니다. 첫 번째는 정확하게 한 글자씩 나누어 또박 또박 따라 말하게 하고, 두 번째는 조금 빠르게, 세 번째는 일상적인 속도로 따라 말하게 합니다. 이때 선생님은 교실의 왼쪽, 가운데, 오른쪽을 보면서 학습자들이 잘 따라하고 있는지를 살핍니다. 글자를 따라 읽게 시킨 후에 선생님은 글자 뒷면의 그림을 학습자들에게 보여 주어 의미를 알게 합니다. 여기에서는 의미보다는 글자를 보고 정확하게 읽는 연습에 중점을 둡니다.
- 전체 학생 읽기: 이번에는 전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선생님이 글자를 보여 주면 읽어 보게 합니다. 학습자들이 읽은 후에는 칭찬을 해 주고, 선생님이 다시 정확한 발음으로 말해 줍니다.
- 학생 한 명씩 읽기: 전체 학생이 읽는 연습을 한 후에는 학습자 한 명씩 개별적으로 선생님이 보여 주는 어휘의 글자를 읽게 합니다. 학습자가 읽으면 선생님은 칭찬을 해 부고, 다시 한 번 정확한 발음으로 선생님이 말해 줍니다. 이런 방법으로 모든 학습자들에게 그 외 모음 어휘를 읽게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외 모음 쓰기와 그 외 모음이 포함된 어휘를 읽게 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선생님들께서는 저의 사례를 참고하시어 더 재미있고, 효과적인 진행 방법을 마련해 충분히 연습한 후 실제 교실에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그 외 모음을 숙달(활용)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