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4. 한국어 문법4 '이/가 아니에요'는 어떻게 가르칠까?

1. 시작하며 한녕하세요. 이번 글은 제가 문법 '이/가 아니에요'를 가르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문법 '이/가 아니에요'는 세 번째 문법 '이/가'(이 문법에 관한 설명을 보시려면 ' 여기 '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의 용법과 관계가 깊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이/가 아니에요'는 질문에 대한 부정을 표현하는 기능을 합니다. 2. 문법 '이/가 아니에요'의 의미와 형태 의미 : '예'나 '아니요'로 답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해 '아니요'를 표현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이 책상을 가리키며 '이것은 책이에요?'라고 질문을 하면 '아니요, 그것은 책이 아니에요.'라고 부정의 의미를 전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형태: 이 문법은 '이/가'와 같이 명사 또는 명사형 어휘와 결합합니다. 결합하는 어휘의 끝음절에 받침이 있을 경우는 '이 아니에요.'와 결합하고, 받침이 없을 때는 '가 아니에요.'와 결합합니다. 3. 선수 학습 내용 지금 말씀드리는 '이/가 아니에요'를 배우는 학습자의 경우 선수 학습 내용으로는 '이/가'가 되겠습니다. 즉 '이/가'를 학습한 상태에서 '이/가 아니에요'를 배우게 됨을 가정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의 글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한국어를 모르는 학습자들에게 한국말로 한국어를 가르치려면 학습자들의 선수 학습 내용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수 학습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그것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한국말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수 학습 내용으로 최소한 파악하여야 하는 것은 이미 배운 어휘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문법이 무엇인지 등입니다. 다시 말해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어휘와 문법이 무엇인지를 교사가 알고 있다면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 많은...

011. 한국어 그 외 모음은 어떻게 가르칠까? - 1편 - 기본 모음 복습, 기본 자음 복습

안녕하십니까?

이번 글에서는 한글 기본 모음과 기본 자음을 배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제가 그 외 모음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기에서 말씀드리는 그 외 모음은 한글의 기본 모음 10개, 즉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를 제외한 나머지 모음 11개,  'ㅐ, ㅒ, ㅔ, ㅖ, ㅘ, ㅙ, ㅚ, ㅝ, ㅞ, ㅟ, ㅢ'를 의미합니다. 그 외 모음을 학습하기 전에 먼저 앞에서 배운 기본 모음과 기본 자음을 복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기본 모음 복습', '기본 자음 복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외 모음-기본 모음과 자음 복습


1. 기본 모음 복습

기본 모음 복습은 기본 자음을 가르칠 때에도 복습을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학습자들은 어느 정도 기본 모음에 대해 익숙해져 있을 것입니다. '그 외 모음'을 가르치기 전에 한 번 더 복습을 하여 다시 한 번 기억을 되살리게 되면 머릿속에 오랫동안 기억될 것입니다.  '기본 모음 따라 읽기 및 외워 말하기'와 '기본 모음 어휘 따라 읽기 및 말하기'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기본 모음 따라 읽기 및 외워 말하기: 칠판에 쓰거나 준비된 기본 모음 카드, 또는 준비된 PPT 등으로 기본 모음을 학습자들에게 보여 준 후 선생님을 따라 말하게 합니다. 이번에는 선생님이 눈을 감고 기본 모음 10개를 외우는 시범을 보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외워 말하게 합니다. 시간이 허락된다면 개인별로 외우게 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 기본 모음 어휘 따라 읽기 및 말하기: 칠판에 쓰거나 준비된 단어 카드 또는 PPT 등으로 모음 어휘의 글자를 보인 후 선생님을 따라 말하게 합니다. 한 개의 단어를 말할 때마다 선생님은 단어의 그림을 보여 주어 의미를 기억하게 합니다. 선생님을 따라 말한 다음에는 학생들에게 글자를 보여 주고 말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한 단어를 말할 때마다 선생님이 다시 한 번 정확한 발음으로 단어를 말해 주고 단어의 그림을 보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그림을 먼저 보여 주고 말하게 합니다. 복습을 잘한 학습자들은 그림만 보고도 잘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자들이 잘 말하지 못하면 선생님이 단어의 첫 글자를 말해 주어 학습자들이 스스로 기억해 보게 합니다. 그래도 말을 하지 못하면 선생님을 따라 말하게 합니다. 이렇게 하여 학습자들에게 그림을 보고 말을 해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기본 자음 복습

기본 자음 복습은 '기본 자음 따라 읽기 및 외워 말하기'와 '기본 자음 어휘 따라 읽기 및 말하기', 그리고 '기본 자음 어휘 받아쓰기'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기본 자음 따라 읽기 및 외워 말하기: 기본 자음 19개를 칠판에 쓰거나 기본 자음 카드, 또는 PPT 등을 활용하여 보여 줍니다. 그리고 기본 자음 19개를 선생님을 따라 한 글자씩 말하게 합니다. 이렇게 하여 학습자들의 기억을 활성화시킵니다. 그 다음으로 선생님이 눈을 감고 기본 자음 19개를 외워 말하는 시범을 보인 후 학습자들에게 외워 말하게 합니다. 학습자들이 잘 외우지 못할 경우에는 준비된 자료를 보면서 말하게 해도 괜찮겠습니다.
  • 기본 자음 어휘 따라 읽기 및 말하기: 기본 자음 어휘를 판서하거나 단어 카드, 또는 PPT 등을 활용하여 보여 준 후, 학습자들이 선생님을 따라 정확한 발음으로 읽게 합니다. 그런 다음에 선생님이 보여 주는 단어의 글자를 학습자들이 읽게 합니다. 학습자들이 단어를 읽었을 때 선생님은 다시 정확한 발음으로 단어를 말한 후 그림을 보여 줍니다. 이렇게 하여 학생들이 단어의 의미를 기억하게 합니다.
  • 기본 자음 어휘 받아쓰기: 선생님이 시범을 통해 받아쓰기 활동을 할 것임을 알립니다. 그 다음에 준비된 단어를 말해 줍니다. 이때 선생님은 교실을 다니면서 학습자들이 잘 쓰는지를 확인합니다. 선생님은 한 단어 당 최소 3번 정도 말해 줍니다. 학습자들이 모두 썼으면 선생님은 정답을 칠판에 써 주고 학습자들이 확인하게 합니다. 이렇게 하여 학습자들 스스로 정답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받아쓰기가 끝나면 칠판에 쓴 정답을 학습자들과 함께 다시 읽어 보는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그 외 모음을 학습자들에게 앞에서 배운 기본 모음과 기본 자음을 복습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다음 글에서는 그 외 모음을 본격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