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4. 한국어 문법4 '이/가 아니에요'는 어떻게 가르칠까?

1. 시작하며 한녕하세요. 이번 글은 제가 문법 '이/가 아니에요'를 가르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문법 '이/가 아니에요'는 세 번째 문법 '이/가'(이 문법에 관한 설명을 보시려면 ' 여기 '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의 용법과 관계가 깊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이/가 아니에요'는 질문에 대한 부정을 표현하는 기능을 합니다. 2. 문법 '이/가 아니에요'의 의미와 형태 의미 : '예'나 '아니요'로 답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해 '아니요'를 표현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이 책상을 가리키며 '이것은 책이에요?'라고 질문을 하면 '아니요, 그것은 책이 아니에요.'라고 부정의 의미를 전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형태: 이 문법은 '이/가'와 같이 명사 또는 명사형 어휘와 결합합니다. 결합하는 어휘의 끝음절에 받침이 있을 경우는 '이 아니에요.'와 결합하고, 받침이 없을 때는 '가 아니에요.'와 결합합니다. 3. 선수 학습 내용 지금 말씀드리는 '이/가 아니에요'를 배우는 학습자의 경우 선수 학습 내용으로는 '이/가'가 되겠습니다. 즉 '이/가'를 학습한 상태에서 '이/가 아니에요'를 배우게 됨을 가정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의 글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한국어를 모르는 학습자들에게 한국말로 한국어를 가르치려면 학습자들의 선수 학습 내용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수 학습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그것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한국말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수 학습 내용으로 최소한 파악하여야 하는 것은 이미 배운 어휘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문법이 무엇인지 등입니다. 다시 말해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어휘와 문법이 무엇인지를 교사가 알고 있다면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 많은...

013. 한국어 그 외 모음은 어떻게 가르칠까? -3편-그 외 모음 연습시키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지난 글에서는 그 외 모음의 글자 모양과 소리를 제시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그 외 모음의 글자와 소리를 연습시키는 방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 외 모음 글자와 소리를 연습시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제가 주로 진행하는 방법은 '그 외 모음 읽기', '그 외 모음 외워 말하기', '그 외 모음 쓰기', '그 외 모음 어휘 읽기', '그 외 모음 어휘 쓰기' 등입니다. 이 글에서는 '그 외 모음 읽기'와 '그 외 모음 외워 말하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외 모음 연습시키기- 그 외 모음 읽기와 외워 말하기





1. 그 외 모음 읽기

이번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선생님을 따라 한글의 그 외 모음 11개를 읽는 연습을 하고, 학습자 개인별로 읽은 연습을 하게 합니다.
  • 선생님을 따라 읽기: 판서 또는 그 외 모음 카드, PPT 등을 활용해 보여 주는 그 외 모음을 학습자들이 선생님을 따라서 읽게 합니다. 한 글자씩 정확하게 따라 읽게 합니다. 이때 선생님은 한 글자당 3번씩 따라 읽히고 학습자들이 따라 읽을 때 선생님은 교실의 왼쪽, 가운데, 오른쪽을 번갈아 살펴 보면서 학습자들이 잘 따라하고 있는지 살핍니다. 그리고 'ㅐ'와 'ㅔ', 'ㅒ'와 'ㅖ', 'ㅙ'와 'ㅚ'와 'ㅞ'는 소리가 비슷함을 알게 합니다. 거의 똑같이 발음해도 무방함을 알게 합니다. 또한 'ㅚ'와 'ㅟ'는 단모음으로 발음할 수도 있고, 이중 모음으로 발음할 수도 있음을 알립니다.
  • 학생 한 명씩 읽기: 이번에는 선생님이 가리키는 이중 모음 글자를 개별 학생들이 한 자 한 자 읽어 보게 합니다. 선생님은 학습자가 선생님이 가리키는 이중 모음 글자를 읽을 때마다 칭찬을 해 주고,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다시 한 번 읽어 줌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본인이 읽은 것이 정확한 것인지를 느끼게 해 줍니다. 간혹 학습자가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해도, 읽었다는 것 자체를 칭찬해 주고,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을 들려 주고 학습자가 따라 하게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선생님이 자기를 돕고 있다는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런 방법으로 나머지 학습자들 한 명 한 명이 모두 그 외 모음을 한 글자씩 읽어 보게 합니다.

2. 그 외 모음 외워 말하기

이번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선생님을 따라서 그 외 모음 11개 글자를 모두 외워고, 학습자 한 명 한 명이 모두 외워 말하게 합니다.
  • 선생님을 따라서 외우기: 처음에는 선생님을 따라서 두 글자, 두 글자, 세 글자, 세 글자, 한 글자씩 학습자들이 말하게 합니다. 즉 'ㅐ, ㅒ', 'ㅔ, ㅖ', 'ㅘ, ㅙ, ㅚ', 'ㅝ, ㅞ, ㅟ', 'ㅢ'와 같은 순서로 선생님을 따라서 학습자들이 말하게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선생님이 눈을 감고 'ㅐ, ㅒ', 'ㅔ, ㅖ', 'ㅘ, ㅙ, ㅚ', 'ㅝ, ㅞ, ㅟ', 'ㅢ'를 외워서 말한 후 학습자들에게도 외워서 말하게 합니다. 이렇게 전체 학습자들이 선생님을 따라서 외워 말하게 한 후 이번에는 개별 학습자를 지목하여 안 보고 그 외 모음을 모두 외우게 합니다. 간혹 학습자들이 못 외울 경우 눈을 뜨고 보고 말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줍니다. 이런 방법으로 모든 학생들이
  • 학생 한 명씩 외워 말하기: 이렇게 전체 학습자들이 선생님을 따라서 외워 말하게 한 후 이번에는 개별 학습자를 지목하여 안 보고 그 외 모음을 모두 외우게 합니다. 간혹 학습자들이 못 외울 경우 눈을 뜨고 보고 말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줍니다. 이런 방법으로 모든 학생들이 외워 말하게 합니다. 그리고 학습자들 한 명, 한 명이 외워 말하기를 끝낸 경우에는 선생님은 조금 과장되게 칭찬을 해 주고, 모든 학습자들이 박수를 치도록 유도하여 밝은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이상으로 제가 교실에서 그 외 모음을 연습시키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선생님들께서는 저의 사례를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효과적인 연습 방법을 찾아 지도하는 연습을 충분히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그 외 모음 받아쓰기와 그 외 모음 어휘 읽기 연습시키는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