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이번 글에서는 일반적으로 한국어를 처음 배우게 되는 학생들을 위해 진행되는 모음 수업에 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앞의 글 "한국어 자음과 모음 교육의 중요성과 효율적인 발음 교육, 발음 학습 단계, 한글의 자음과 모음 교육 순서" 내용 중 "4. 한글의 자음과 모음 교육 순서"에서도 말씀 드린 것처럼 한글을 가르칠 때에는 모음을 먼저 가르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는 한글의 모음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가르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본 모음'입니다. 기본 모음은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를 말합니다. 두 번째는 '그 외 모음'입니다. 그 외 모음은 'ㅐ, ㅒ, ㅔ, ㅖ, ㅘ, ㅙ, ㅚ, ㅝ, ㅞ, ㅟ, ㅢ'를 말합니다. 이 글에서는 기본 모음 중에서도 단모음, 즉 시작하는 소리와 끝나는 소리가 같은 'ㅏ, ㅓ, ㅗ, ㅜ, ㅡ, ㅣ'에 대한 수업 진행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리는 순서는 1.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제시하기, 2.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연습히기, 3.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숙달하기, 4. 마무리하기, 이렇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제시하기
여기에서는 제목과 같이 기본 모음 중 단모음을 제시합니다. 즉 기본 모음 중 단모음의 글자 형태를 시각적으로 보여 주고, 청각적으로 들려 주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기본 모음 중 단모음을 제시하기 전에 영어의 알파벳 중 일부를 판서나 PPT 등을 활용해서 보여 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영어에 알파벳이 있는 것처럼 한글에도 영어의 알파벳과 같은 것이 있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알게 해 주기 위해서입니다. 형태 제시하기와 소리 제시하기의 두 단계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형태 제시하기: 판서나 PPT 등을 활용해 기본 모음 중 단모음 'ㅏ, ㅓ, ㅗ, ㅜ, ㅡ, ㅣ'를 시각적으로 보여 줍니다. 이때 글자의 모양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와 굵기로 보여 주고 이번 시간에 공부할 것은 6개밖에 안 되어 매우 쉽다는 것을 의미하기 위해 '6'이라는 글자를 판서해 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 소리 제시하기: 손짓을 병행하며 "들으십시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글자를 가리키며 정확한 발음으로 소리를 들려줍니다. 한 글자 당 한 번씩 들려줄 수도 있고, 두세 번씩 들려줄 수도 있겠습니다. 이때 선생님의 목소리를 대신하여 준비된 음성 자료를 들려줘도 괜찮습니다.
2.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연습하기
이제 학습자들이 글자의 모양과 소리를 들어 보았으니 연습을 하면 되겠습니다. 연습을 할 때는 학습자들이 지루해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이니 어쩔 수 없이 반복 연습이 필요한데 단순한 반복 연습은 학습자들이 지루해 할 수 있으니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생님 따라하기와 학습자 개별 읽기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선생님 따라하기: 먼저 선생님이 'ㅏ'를 가리키고 "따라하십시오.", "아"라고 말하며 따라하게 합니다. 이때 학생들이 한국말을 모르므로 따라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손짓을 병행하며 "선생님, 말합니다.", "여러분, 말합니다."라고 말한 후 따라하게 하면 학생들이 따라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보통 한 글자당 세 번씩 따라하게 합니다. 첫 번째는 왼쪽 학습자를 보며, 두 번째는 가운데 학습자, 세 번째를 오른쪽 학습자를 보면서 학생들이 잘 따라하고 있는지를 살핍니다. 이때 한 손으로는 "아" 소리의 입 모양을 하며 따라하게 하면 더 좋습니다. 한 글자를 세 번 따라하고 난 후에 저는 "잘했습니다."라고 조금 과장되게 칭찬을 하면서 "박수!"라고 말하며 크게 박수를 치도록 유도합니다. 그렇게 하면 분위기도 활기차게 되고 학생들도 자신감을 갖고 더 열심히 하게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나머지 모음들을 한 글자당 세 번씩 따라하게 합니다. 한 글자씩 따라하게 한 다음에는 두 글자씩 따라하게 하고, 마지막으로 6개의 글자를 모두 따라하게 합니다.
- 학습자 읽기: 이번에는 학습자 한 명을 손을 펴서 정중하게 지목한 후 'ㅏ' 글자를 가리키며 "읽으십시오."라고 말하며 읽게 합니다. 학습자가 "아"라고 읽으면 선생님은 "잘했습니다. 아"라고 말합니다. 즉 칭찬을 한 후 정확한 발음으로 교사가 한 번 더 읽어 줍니다. 이때 학습자가 잘 읽지 못해도 선생님은 "괜찮습니다'라고 말하여 격려를 해 주고 정확한 발음으로 따라하게 하면 되겠습니다. 한 학습자가 'ㅣ'까지 모두 읽으면 선생님은 모든 학생이 다시 'ㅏ'부터 'ㅣ'까지 따라하게 합니다. 그런 후에 다음 학습자를 지목하여 읽게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읽기 연습을 진행합니다.
3.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숙달하기
충분한 반복 연습을 했으니 이제는 몸에 익히는 활동을 해야겠습니다. 외워 말하기, 듣고 고르기, 듣고 쓰기, 외워 쓰기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외워 말하기: 선생님이 먼저 손으로 눈을 가리고 'ㅏ, ㅓ, ㅗ, ㅜ, ㅡ, ㅣ'를 말한 후 "시작!"이라는 말을 하여 외워 말하게 합니다. 처음에는 잘 못 외울 수도 있으니 살짝 눈을 뜨고 보는 것을 허용해 줍니다. 이렇게 두세 번 정도 눈을 감고 말하게 합니다. 그리고 학습자 한 명, 한 명에게 외워 말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학습자 한 명이 외울 때마다 "잘했습니다."라고 칭찬을 하고 선생님이 다시 한 번 'ㅏ, ㅓ, ㅗ, ㅜ, ㅡ, ㅣ'를 말한 후 "시작!"이라고 말을 하면서 또 전체 학습자가 같이 외워 말하게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모든 학습자들이 최소한 한 번씩은 외워 말하게 합니다.
- 듣고 고르기: 이번에는 선생님이 'ㅏ, ㅓ, ㅗ, ㅜ, ㅡ, ㅣ'에 번호를 붙여 쓴 후, "선생님, 말합니다. 여러분, 1(one), 2(two), 3(three), 4(four), 5(five), 6(six), 말합니다."라고 말하며 듣고 고르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아직 숫자를 모르므로 영어로 고르게 하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또는 선생님이 숫자를 말하면 학생들이 손을 들도록 해도 괜찮겠습니다. 예를 들면, 선생님이 "아"라고 말한 후 "one? two?"와 같이 말하며 손을 들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 듣고 쓰기: 이번에는 선생님이 말한 것을 학생들이 공책에 쓰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선생님이 손짓을 병행하며 "선생님, 말합니다. 여러분, 씁니다."라고 말한 후 여섯 개의 모음을 순서에 관계 없이 선생님이 한 글자씩 말하면 받아 쓰게 합니다. 이때 선생님은 한 글자당 적어도 세 번씩 다시 말해 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은 교실을 다니면서 학습자들이 잘 쓰고 있는지 확인하여 어느 학습자가 잘하고 있는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은 없는지 살펴야겠습니다. 학습자들이 정확하게 썼든지, 틀리게 썼든지 관계 없이 모두 쓴 것을 확인하면 선생님은 칠판에 방금 선생님이 말한 글자를 씁니다. 그리고 방금 전에 교실을 다니면서 살필 때 틀리게 쓴 학생이 칠판을 보면서 틀린 것을 고치는지 확인하고, 만약에 고치지 않는다면 고치도록 해야겠습니다. 받아쓰기가 끝나면 선생님은 칠판에 쓴 모음을 가리키면서 전체 학생들이 읽도록 합니다.
- 외워 쓰기: 선생님은 칠판의 내용을 모두 지운 후에 "ㅏ, ㅓ, ㅗ, ㅜ, ㅡ, ㅣ"라고 말한 후 손짓을 병행하면서 "쓰십시오."라고 말하며 쓰게 합니다. 이때도 교실을 다니면서 확인하고 돕습니다. 역시 "ㅏ, ㅓ, ㅗ, ㅜ, ㅡ, ㅣ"를 두세 번 다시 말해 줍니다. 학생들이 다 쓴 것을 확인하면 칠판에 선생님이 써 주고 틀린 학생들은 고치도록 한 후 다시 한 번 선생님과 함께 읽도록 합니다.
4. 마무리하기
선생님과 함께 기본 모음 중 단모음 6개를 같이 읽고 한 번 더 공책에 쓰도록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글자를 보고 읽는 연습과 안 보고 쓰는 연습을 하는 숙제를 부여합니다.
이상으로 한국어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수업 진행 방법을 1.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제시하기, 2.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연습하기, 3.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숙달하기, 4. 마무리하기, 네 부분으로 나누어 말씀드렸습니다. 위 방법은 제가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더 재미있고, 효과적인 방법도 얼마든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선생님들께서도 선생님들만의 수업 방법을 만드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