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4. 한국어 문법4 '이/가 아니에요'는 어떻게 가르칠까?

1. 시작하며 한녕하세요. 이번 글은 제가 문법 '이/가 아니에요'를 가르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문법 '이/가 아니에요'는 세 번째 문법 '이/가'(이 문법에 관한 설명을 보시려면 ' 여기 '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의 용법과 관계가 깊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이/가 아니에요'는 질문에 대한 부정을 표현하는 기능을 합니다. 2. 문법 '이/가 아니에요'의 의미와 형태 의미 : '예'나 '아니요'로 답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해 '아니요'를 표현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이 책상을 가리키며 '이것은 책이에요?'라고 질문을 하면 '아니요, 그것은 책이 아니에요.'라고 부정의 의미를 전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형태: 이 문법은 '이/가'와 같이 명사 또는 명사형 어휘와 결합합니다. 결합하는 어휘의 끝음절에 받침이 있을 경우는 '이 아니에요.'와 결합하고, 받침이 없을 때는 '가 아니에요.'와 결합합니다. 3. 선수 학습 내용 지금 말씀드리는 '이/가 아니에요'를 배우는 학습자의 경우 선수 학습 내용으로는 '이/가'가 되겠습니다. 즉 '이/가'를 학습한 상태에서 '이/가 아니에요'를 배우게 됨을 가정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의 글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한국어를 모르는 학습자들에게 한국말로 한국어를 가르치려면 학습자들의 선수 학습 내용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수 학습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그것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한국말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수 학습 내용으로 최소한 파악하여야 하는 것은 이미 배운 어휘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문법이 무엇인지 등입니다. 다시 말해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어휘와 문법이 무엇인지를 교사가 알고 있다면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 많은...

004. 한국어 기본 모음 중 이중모음 수업 진행 방법

안녕하십니까?

이번 글에서는 한글 기본 모음,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중에서 이중모음 'ㅑ, ㅕ, ㅛ, ㅠ' 수업 진행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말씀 드리는 순서는 1. 기본 모음 중 단모음 복습, 2. 기본 모음 중 이중모음 제시하기, 3. 기본 모음 연습하기, 4. 기본 모음 숙달하기, 5. 마무리하기 등 다섯 부분입니다.

기본 모음-이중모음



1. 기본 모음 중 단모음 복습

이중 모음을 가르치기 전에 앞에서 배운 단모음을 복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모음 복습을 진행하여 잊혀져 가던 내용을 다시 활성화 시켜야 이 시간의 공부가 더 효과적이 될 것입니다. 복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선생님 따라 읽기: 칠판에 판서한 기본 모음 중 단모음 'ㅏ, ㅓ, ㅗ, ㅜ, ㅡ, ㅣ'를 선생님을 따라 읽게 하여 학생들이 기억을 되살리게 합니다.
  • 외워서 말하기: 선생님이 먼저 외워서 말하는 시범을 보인 후에 학생들이 외워서 말하게 합니다. 이때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개인별로 외워서 말하게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 외워서 쓰기: 칠판에 판서한 내용을 모두 지운 후에 선생님이 외워서 쓰는 시연을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공책에 외워서 쓰게 합니다. 이때 선생님은 교실을 다니며 개인별로 외워 말하게 하여 확인을 합니다. 잘못 쓴 것이 있으면 수정해 줍니다.

2. 기본 모음 중 이중모음 제시하기

이번에는 이중모음의 형태를 보여주고 소리를 들려 줍니다.
  • 형태 제시하기: 판서나 PPT 등을 활용해 기본 모음 중 단모음 'ㅏ, ㅓ, ㅗ, ㅜ, ㅡ, ㅣ'를 시각적으로 보여 준 후 이중모음을 추가로 단모음들 사이에 다음과 같이 보여 줍니다.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이때 글자의 모양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와 굵기로 보여 주고 이번 시간에 공부할 이중모음은 색을 달리하여 표시하며 4개밖에 안 되어 매우 쉽다는 것을 의미하기 위해 '4'라는 글자를 판서해 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 소리 제시하기: 손짓을 병행하며 "들으십시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먼저 'ㅣ'를 가리키며 말한 후 이어서 'ㅏ'를 가리켜 말합니다. 다음으로 칠판에 'ㅣ+ㅏ=ㅑ'라고 판서한 후 'ㅣ'와 'ㅏ'를 연이어 발음합니다. 이렇게 'ㅣ'로 시작해서 'ㅏ'로 끝나는 소리가 'ㅑ'임을 알게 합니다.한 글자당 한 번씩 들려줄 수도 있고, 두세 번씩 들려 줄 수도 있겠습니다. 이때 선생님의 목소리를 대신하여 준비된 음성 자료를 들려줘도 괜찮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이중모음의 소리를 들려 줍니다.

3. 기본 모음 연습하기

이제 학습자들이 기본 모음 10자의 모양과 쇠를 모두 알게 되었으니 연습을 하면 되겠습니다. 연습을 할 때는 학습자들이 지루해 하지 않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 따라하기와 학습자 개별 읽기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선생님 따라하기: 먼저 선생님이 'ㅏ'를 가리키고 "따라하십시오.", "아"라고 말하며 따라하게 합니다. 저는 보통 한 글자당 세 번씩 따라하게 합니다. 첫 번째는 왼쪽 학습자를 보면서, 두 번째는 가운데 학습자, 세 번째는 오른쪽 학습자를 보면서 학생들이 잘 따라하고 있는지를 살핍니다. 이때 한 손으로는 "아" 소리의 입 모양을 하며 따라하게 하면 더 좋습니다. 학생들이 따라서 할 때마다 칭찬을 해 주면 좋겠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나머지 모음들을 한 글자당 세 번씩 따라하게 합니다. 처음에는 한 글자씩 따라하게 하고, 다음에는 두 글자씩, 그 다음에는 네 글자씩, 마지막에는 10개의 기본 모음을 한 번에 따라하게 합니다.
  • 학습자 읽기: 진행하는 방법은 앞 게시글 "한국어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수업 진행 방법"의 2.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연습하기의 '학습자 읽기'와 같습니다.

4. 기본 모음 숙달하기

진행하는 요령은 앞 게시글인 "한국어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수업 진행 방법"의 3. 기본 모음 중 단모음 연습하기와 유사합니다.

5. 마무리하기

기본 모음 10개를 선생님과 함께 읽고 공책에 한 번 더 쓰도록 합니다. 그리고 숙제를 부여합니다. 기본 모음 10개를 보고 읽는 연습과 보지 않고 쓰는 연습을 하게 합니다. 이때 할 수 있으면 정확하고 빠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 줍니다.

이상으로 제가 진행하는 한국어 기본 모음 수업 진행 방법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늘 말씀 드리지만 한국말을 가르치는 데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제 경험을 참고하시어 저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내실 것으로 믿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모음으로 이루어진 단어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