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앞 시간에는 한국어 기본 자음의 글자 모양과 소리를 소개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기본 자음의 글자 모양과 소리를 연습시키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제 글을 참고하시어 선생님들께서도 어떻게 가르칠지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기본 자음 읽기', '기본 자음 외워 말하기', '기본 자음 쓰기', '기본 자음 어휘 읽기', '기본 자음 어휘 쓰기', '기본 자음 어휘 받아 쓰기' 등의 순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만, 이 글에서는 '기본 자음 읽기'와 '기본 자음 외워 말하기'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고 나머지는 다음 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본 자음 읽기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선생님을 따라 한글의 기본 자음 19개를 읽고, 한생 한 명씩 읽게하는 활동을 합니다. '선생님 따라 읽기'와 '학생 한 명씩 읽기'로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 선생님 따라 읽기: 선생님이 칠판에 판서한 기본 자음 19개를 하나씩 읽어 주며 학생들이 따라하게 합니다. 이때 선생님은 자음에 'ㅡ'모음을 붙여 따라 읽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읽게 할 때는 한 글자당 3번씩 따라하게 하는데, 한 번은 외쪽의 학생들을, 한 번은 가운데 학생들을, 한 번은 오른쪽의 학생들을 보면서 잘 따라하는지 살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선생님은 자음에 'ㅏ'모음을 붙여 따라 읽게 합니다. 이때 자음과 모음을 연결하여 발음하는 방법을 알게 합니다. 이번에는 평음, 격음, 경음에 모음 'ㅏ'를 붙여 판서한 후에 따라하게 합니다. 이때 조음 위치가 잘 보이는 'ㅂ, ㅍ, ㅃ'을 먼저 따라하게 합니다. '바'는 양 입술을 살짝 붙였다가 살짝 떼며 말하고, '파'는 양 입술을 꽉 다물었다가 떼면서 바람과 함께 말하고, '빠'의 경우는 양 입술을 꽉 다물었다가 떼면서 발음하되 바람 없이 말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학생들이 '평음, 격음, 경음'을 발음하는 방법을 알게 한 후에 나머지 평음, 격음, 경음을 하나씩 선생님을 따라 발음하게 합니다.
- 학생 한 명씩 읽기: 선생님은 학생 한 명에게 선생님이 가리키는 자음을 모음 'ㅏ'와 결합해 읽게 합니다. 선생님은 학생이 한 글자를 읽을 때마다 칭찬을 해 주고, 학생이 읽은 것을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다시 한 번 읽어 줍니다. 이렇게 학생에게 자기가 잘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줍니다. 간혹 학생이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하더라도 읽었다는 사실 자체를 칭찬하고 선생님이 정확하게 읽어 주고 따라하게 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평음, 격음, 경음도 학생 한 명씩 발음하게 합니다.
2. 기본 자음 외워 말하기
이번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선생님을 따라 한글의 기본 자음 19개를 외우고, 학생 한 명씩 외워 말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선생님 따라 외우기'와 '한 명씩 외워 말하기'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선생님 따라 외우기: 선생님을 따라 두 글자, 두 글자, 세 글자씩 말하며 외우게 합니다. 즉 '가나', '다라', '마바사', '아자, 차카, 타파하'와 같이 외우게 합니다. 이어서 일곱 글자씩 외우게 합니다. 즉 '가나다라마바사', '아자차카타파하'와 같이 외우게 합니다. 이것을 노래 '작은별', 즉 '반짝 반짝 작은별 아름답게 비추네. ~~~~' 노래의 리듬에 맞춰 말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선생님을 따라 14개의 자음을 외우게 합니다. 그 다음에는 경음 다섯 글짜를 선생님을 따라 외우게 합니다. 이때 선생님은 경음 한 글자 한 글자를 또박 또박 큰 목소리로 말해 주면 더 좋습니다.
- 한 명씩 외워 말하기: 이번에는 학생 한 명, 한 명씩 개인별로 외워 말하게 합니다. 처음에는 잘 외우지 못할 수도 있으나 선생님이 칭찬을 해 주고 다른 사람들이 외울 때 같이 따라 외우게 합니다. 이렇게 하여 학생들이 기본 자음을 모두 외워야 함을 알게 합니다.모든 학생이 개인별로 외워 말하기 활동을 한 후에는 다시 선생님과 함께 전체 학생이 외워 말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학습자들에게 기본 자음을 연습시키는 방법 중 '기본 자음 읽기'와 '기본 자음 외워 말하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기본 자음 쓰기'와 '기본 자음 어휘 읽기'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