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앞 글에서는 기본 자음의 글자 모양과 소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연습시키는 것에 대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게임을 통해 기본 자음 어휘를 숙달시키는 방법과 기본 자음 학습 마무리에 대해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언어 수업에서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활용해 학습자들의 일상생활과 연결하는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배운 내용이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는 효과가 있습니다. 말씀드리는 순서는 '게임을 통해 어휘 숙달하기', '마무리하기'입니다.
1. 게임을 통해 어휘 숙달하기
연습 활동을 통해 익힌 어휘를 최대한 기억 속에 오래 저장시키기 위해 게임을 활용합니다. 게임의 특성은 참가하는 사람들의 경쟁심을 유발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 진행 유의사항', '어휘 카드 찾기 게임', '어휘 카드 찾은 후에 말하기 게임', '선생님 말 듣고 찾고 쓰고 말하기 게임' 등의 순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게임 진행 유의사항: 게임을 진행할 때는 몇 가지 유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팀 편성', '규칙 안내', '공정한 진행', '모든 학습자 참여', '합리적 보상' 등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각각의 내용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팀 편성: 저는 보통 학습자들을 두 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게임을 진행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두 개의 모둠으로 나눌 때 각 모둠의 실력이 비슷한 학습자들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학습자들은 선생님이 모둠을 나눌 때 의도적으로 나누는 것을 모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규칙 안내: 게임은 규칙이 있어야 합니다. 어떻게 진행되고, 어떻게 하면 이기는 것인지에 대한 안내가 명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한국말을 갓 배우기 시작한 학습자들에게 규칙을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일반적으로 제가 직접 시연을 하여 규칙을 알려 줍니다. 선생님이 시연을 해 보이면 학생들이 이해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잘 이해하지 못한 것 같으면 한 번 더 시연을 해 보입니다.
- 공정한 진행: 게임의 규칙을 정하고 알려주었다면 진행이 공정해야 합니다. 선생님이 진행할 때 규칙을 마음대로 변경하거나 특정 모둠에 이익을 주는 듯한 모습을 학습자들이 느끼게 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 모든 학습자 참여: 학습자들은 한국말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게임이지만 잘하는 사람들만 참여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방법은 먼저 각 모둠에서 한 명씩 1:1 대결을 하게 합니다. 1:1로 대결할 때 3회의 게임을 진행하여 결과가 2:1 정도가 나올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각 모둠의 모든 학생들이 순차적으로 1:1 대결을 하게 합니다. 이것이 끝나면 이번에는 각 모둠원 전체가 참여하는 게임을 진행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모든 학습자들이 게임에 참여하게 하고, 잘하는 학생은 또 잘하는 학생대로 실력을 보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합니다.
- 합리적 보상: 게임이 끝나면 반드시 승자와 패자를 구분하고, 승자에게는 칭찬을 하고, 패자에게는 격려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승자에게는 간단한 보상을, 저의 경우는 작은 사탕 두 개 정도를 줍니다. 패자에게는 한 개를 줍니다. 보상을 할 경우는 반드시 패자에게도 보상을 해 주면 더 좋습니다.
- 어휘 카드 찾기 게임: 큰 탁자 주위에 학생들을 둘러 세웁니다. 선생님은 기본 자음 어휘 카드를 글씨가 윗쪽에 오도록 하여 늘어 놓습니다. 선생님이 어휘를 말하면 학생들은 빨리 해당하는 카드를 찾아 들어 올리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 어휘 카드 찾은 후에 말하기 게임: '어휘 카드 찾기 게임'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교사가 말한 어휘 카드를 찾아 들어 올린 후 정확하게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학습자가 말을 해야 하는 생산 활동이 추가된 게임입니다.
- 선생님 말 듣고 찾고 쓰고 말하기 게임: 이 게임을 할 때는 어휘 카드를 그림이 보이도록 늘어 놓고 선생님이 말한 어휘의 카드를 찾아 들어 올린 후에 글자를 쓰고, 쓴 글자를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것은 앞에서 말씀드린 게임들보다 난이도가 훨씬 높은 게임이 되겠습니다.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해 가장 알맞은 형태를 선택해 진행합니다.
2. 마무리하기
이 단계에서는 앞에서 배운 기본 자음과 기본 자음 어휘 등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복습하는 단계입니다.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단계입니다. '기본 자음 복습', '숙제 부여' 등으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기본 자음 복습: 학습자들이 선생님을 따라서 기본 자음을 하나씩 따라하게 한 후에 눈을 가리고 외워 말하게 합니다. 그리고 기본 자음 어휘를 하나씩 따라하게 하고, 선생님이 보이는 기본 자음 어휘를 읽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학습자들이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숙제 부여: 학습자들에게 기본 자음 19개를 획순에 따라 공책에 각각 10회 이상씩 쓰고 말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기본 자음 어휘도 10회 이상씩 쓰고 말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기본 모음 10개를 학습한 학습자들에게 기본 자음 19개를 가르치는 저의 방법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제 방법을 참고하시어 선생님들만의 창의적인 교수 방법을 개발해 가르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두 시간 정도에 가르칠 수 있는 교안을 제가 따로 마련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시어 받아 가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기본 모음 10개 외에 11개의 '그 외 모음'을 제가 가르치는 방법을 가지고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